티스토리 뷰
50대 즉 시니어 세대로 넘아가면서 몸과 마음에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50대가 되면서 몸으로 체감했는데요. 물론 운동도 중요하지만 오늘은 가장 중요한 시니어 노화방지 건강식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건강한 노화방지식단
1. 식단이 중요한 이유
- 사람들에게 당연히 찾아오는 노화는 모든 세포와 조직이 조금씩 기능들을 잃어가는 과정으로 노화방지식단은 이런 과정들을 늦추어 주고 또한 건강한 노후생활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2. 기본적인 식단의 구성
-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균형 잡힌 식단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채소와 과일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이 들어간 과일은 조금씩만 섭취하셔야 합니다.
- 육류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철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지만 많이 섭취하시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지방도 필수 영양소와 에너지 공급원으로 섭취하셔야 하지만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의 섭취는 제한하셔야 합니다.
- 당연히 음주와 흡연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단에 좋은 재료
1. 채소
-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당근, 토마토, 배추 등
2. 과일
- 블루베리, 아로니아, 사과, 배, 오렌지 등
3. 견과류와 씨앗
- 아몬드, 호두, 땅콩, 참깨, 해바라기씨 등
4. 콩
- 두부, 콩나물, 렌틸콩, 병아리콩 등
5. 생선
-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등
3. 식단을 잘 지키는 방법
- 일주일 단위로 식단을 계획해서 일주일 동안 드실 음식을 준비해 두시고 드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드신 음식을 작은 노트에 메모하시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 혼자서 꾸준히 하시는 것이 힘드시다면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50대가 되면서 갑자기 몸무게가 8kg이 불어나면서 지금까지 낮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약 먹기 전에 식단관리와 운동을 먼저 권유해 주셨어요. 처음에는 당황스럽고 무서웠지만 식단관리로 체중을 10kg 이상 줄이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도 정상으로 돌아오고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물론 운동은 필수입니다. 식단관리하면서 아침을 먹고 항상 빠른 걸음, 넓은 보폭으로 공원을 1시간 걷고 있습니다. 육체적으로도 건강해졌지만 매일 운동을 하면서 우울했던 마음까지 좋아졌습니다. 갱년기가 되면서 약간의 우울증도 있었거든요. 지금까지 몸무게를 줄이면서 노화방지를 하실 수 있는 시니어 노화방지 건강식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